농촌진흥청, 8월 이달의 식재료 풋고추 · 멜론 · 닭안심 선정
[최종편집]2019-08-06 15:31:32


농촌진흥청은 매달 ‘이달의 식재료’를 선정하고 올바른 농식품 정보와 이를 활용해 소비자들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조리법을 소개하고 있다.

8월에는 제철 식재료인 풋고추, 멜론, 닭안심을 이용해 만든 휴가철 이색 요리와 집에서 휴가를 즐기는 홈캉스 족을 위한 여름용 반찬들을 소개한다.

풋고추는 껍질째 먹는 대표적인 과채류로 매운맛이 적은 일반 풋고추, 매운 청양, 조림용 꽈리, 맵지 않고 수분이 많은 오이맛 고추 등이 재배되고 있다.

일반 풋고추는 매운맛이 상대적으로 적다. 청양고추는 고유의 매운맛과 감칠맛을 지녔으며, 꽈리고추는 부드럽고 연해 조림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오이맛 고추는 매운맛이 약하고 맛과 향이 우수해 생으로 먹기 좋다.

국가표준식품성분표에 따르면 풋고추의 비타민 C 함량은 약 44㎎/100g으로 과일류 못지않은 비타민C 급원식품이다. 매운맛 성분인 캡사이신은 암의 생성·진행·전이 모든 단계를 차단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풋고추 적정 저장온도는 7℃이며, 너무 낮은 온도에 노출됐을 때 속이 검게 변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보관에 주의가 필요하다.

조리법으로 ‘풋고추 돼지 등갈비구이’, ‘풋고추 물김치’, ‘풋고추 새우살 튀김’, ‘잔멸치 풋고추조림’을 소개했다.

멜론은 수분을 제외한 대부분 성분1)이 탄수화물(가용성 당)로 수확 후 숙성시키면 단맛과 함께 특유의 감미로운 향기가 난다.

멜론 과육의 색깔은 녹색, 황록색, 적색 등 품종에 따라 다양하며, 표면에 그물무늬가 있는 네트멜론과 무(無)네트멜론으로 분류된다. 최근 국내 시장에서는 그물무늬가 굵은 품종을 선호하며, 그물무늬가 균일하게 형성된 것이 좋다.

멜론을 구입할 때, 가벼운 것은 과육이 적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중량감이 있는 쪽을 선택한다. 잘 익은 멜론은 밑 부분이 부드럽고 향기가 강해지며, 두드릴 때 둔탁한 소리를 낸다.

가정에서 단기간 저장할 경우에는 냉장고 보다는 상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먹기 2∼3시간 전 냉장고에 보관하면 달고 시원한 멜론을 즐길 수 있다.

조리법으로는 ‘멜론 볶음밥’, ‘멜론 꼬치화채’,  ‘멜론 연어롤’을 소개했다.

닭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먹는 육류 중 하나로 단백질, 미네랄이 풍부해 여름철 보양식 재료로 손꼽힌다. 크게 가슴, 다리, 날개 세 부위로 나뉘며, 가슴 부위는 가슴살과 안심으로 구분된다.

닭안심은 지방이 매우 적고 다른 동물성 식품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높아 체중 조절이 필요한 운동선수, 활동량이 많은 청소년, 위장이 약한 사람 등에게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다.

닭고기는 불포화지방산과 리놀레산을 함유하고 있어 심장병, 동맥경화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 두뇌성장을 돕고 뇌신경 전달물질의 활동을 촉진시킨다.

닭안심은 부드럽고 담백해서 튀김이나 볶음, 찜 등에 적합하다. 손질할 때에는 중간에 박혀있는 하얀 심줄을 잡아당겨 빼내도록 한다.

조리법으로 ‘닭안심 김치스튜’, ‘닭안심 스프링롤’, ‘닭안심 두유냉우동’을 소개했다.

정부혁신의 하나로 제공되는 8월의 식재료 관련 상세 내용은 농촌진흥청 농업기술포털 ‘농사로(http://www.nongsaro.go.kr)-생활문화-음식-이달의 음식’에서 볼 수 있다.

농사로에는 선정 식재료의 유래, 구입요령, 보관 및 손질법, 섭취방법, 영양성분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돼 있다.

아울러 8월 이달의 식재료를 이용해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가정식 조리법과 단체급식용 조리법도 소개하고 있다.


편집 기자 eargood@naver.com
[저작권자 : 토킹라이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Tuesday August 06,2019


 
농촌진흥청, 8월 이달의 식재료 풋고추 · 멜론 · 닭안심 선정  
농촌진흥청은 매달 ‘이달의 식재료’를 선정하고 올바른 농식품 정보와 이를 활용해 소비자들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조리법을 소개하고 있다. 8월에는 제철 식재료인 풋... ...more
 
19.08.06

 
해수부, 8월 이달의 수산물로 '갈치, 문어' 선정  
해양수산부는 8월 이달의 수산물로 은빛 옷을 입은 눈부신 ‘갈치’와 원기 회복에 좋은 ‘문어’를 선정하였다. 문어는 위험한 순간에 뿜는 먹물이 지식인들의 상징이었던 ... ...more
 
19.08.06

 
해수부, 7월 이달의 수산물로 '전복, 장어' 선정  
해양수산부는 7월 이달의 수산물로 여름철 대표 보양식인 ‘전복’과 ‘장어’를 선정하였다. 전복은 단단한 둥근 테를 두른 귀 모양의 껍데기를 가진 것이 특징이며, 5~7월... ...more
 
19.07.31

 
해수부, 6월 이달의 수산물로 갑오징어 · 참돔 선정  
해양수산부 는 6 월 이달의 수산물로 쫄깃한 식감이 일품인 ‘갑오징어’와 바다의 여왕으로 꼽히는‘참돔’을 선정하였다. 갑오징어는 다른 오징어류와는 달리 몸 안에 길고 ... ...more
 
19.06.04

 
농촌진흥청, 6월 이달의 식재료 곤드레 · 산딸기 · 오리고기 선정  
농촌진흥청은 매달 '이달의 식재료'를 선정해 올바른 농식품 정보를 전달하고, 소비자들이 이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조리법을 소개하고 있는데 6월에는 곤드레, 산딸기, 오... ...more
 
19.06.04

 
농촌진흥청, 5월 이달의 식재료 시금치 · 수수 · 스트링치즈 선정  
농촌진흥청은 매달 '이달의 식재료'를 선정하고 올바른 농식품 정보와 이를 활용해 소비자들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조리법을 소개하고 있는데 5월에는 가정의 달을 맞아 시... ...more
 
19.05.07

 
해수부, 5월 이달의 수산물로 바지락 · 가자미 선정  
해양수산부는 5월 이달의 수산물로 속이 꽉 찬 ‘바지락’과 씹는 맛이 일품인 ‘가자미’를 선정하였다. 우리 국민들이 가장 많이 먹는 조개 중 하나인 바지락은 단백질이 ... ...more
 
19.05.07

 
해수부, 4월 이달의 수산물로 '도다리, 멍게(우렁쉥이)' 선정  
해양수산부는 4월 이달의 수산물로 봄 향기 가득한 ‘도다리’와 ‘멍게(우렁쉥이)’를 선정하였다. 도다리는 가자미목 가자미과의 바닷물고기로, 납작하고 몸의 세로 길이가... ...more
 
19.04.03

 
농촌진흥청, 4월 이달의 식재료 미나리 · 식용꽃 · 발효생햄 선정  
농촌진흥청은 매달 '이달의 식재료'를 선정하고 올바른 농식품 정보와 이를 활용해 소비자들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조리법을 소개하고 있는데 4월에는 미나리, 식용꽃, 발효... ...more
 
19.04.02

 
농촌진흥청, 3월 식재료 보리 · 새싹채소 · 목이버섯 선정  
농촌진흥청은 매달 '이달의 식재료'를 선정하고 올바른 농식품 정보와 이를 활용해 소비자들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조리법을 소개하는데 3월에는 보리, 새싹채소, 목이버섯 ... ...more
 
19.03.05

  1 [2][3][4][5][6][7][8][9][10]..[16] 다음글